개요
유니티에서는 전혀 활용하지 않았던 Visual Scripting 기능이었지만, 언리얼에서는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는 것을 알았다.
예를 들면, 문이 열리는 기능, 장애물이 상, 하로 이동하는 기능처럼 굳이 코드로 구현하기에는 사소한 부분들은 Blueprint를 활용하면 시간도 절약하고, 디자이너와 협업에도 도움이 된다.
Blueprint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얻은 팁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코멘트(주석) 작성
"C" 키를 누르면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된다,
1. 빈 곳을 클릭한 후 C키를 누르면 아무것도 포함되지 않는 코멘트 공간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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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하는 노드들을 드래그해서 묶은 후 C키를 누르면 선택한 노드들을 포함하는 코멘트 공간이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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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 정리
블루프린트로 개발을 하다보면 노드를 연결하는 선들이 엉켜 보이는 상황이 종종 있다. 이럴 때 유용한 팁인데 선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고 더블클릭을 하면 선의 구간을 나누어(?) 배치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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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 찾기
이건 내가 종종 겪는 상황이다. 블루프린트로 개발하다가 원래 노드가 어디있는지 위치를 못 찾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좌측 블루프린트 패널에서 원하는 변수나 함수를 클릭하면 그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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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컨텍스트 해제
가끔 노드의 선을 끌어다가 새로운 노드를 생성하려고 하면 원하는 노드가 검색이 안 될 때가 있다. 이때는 컨텍스트에 따라 검색이라는 기능을 해제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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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낀 점
아직은 꿀팁이 몇 가지밖에 안 된다. 앞으로 언리얼을 개발하면서 알게 되는 꿀팁을 알게 돼서 추가하다보면 엄청 많아지겠지 ??
다들 어려운 언리얼 공부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화이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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