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cMesh 컴포넌트는 "자체적으로 변형되지 않는 3D 모델"을 뜻한다. 벽, 창문, 컴퓨터 등의 사물들로 생각하면 된다.
1. 스태틱 메시
스태틱 메시는 보여줄 3D 모델을 선택해주는 속성이다.
2. 머테리얼
머테리얼은 3D 모델의 재질을 결정해주는 속성이다. 머테리얼에 따라 금속처럼 보일 수 있고, 유리나 카펫 등의 재질을 표현할 수 있다.
3. 피직스
피직스 속성은 물리 시뮬레이션을 활성화하여 해당 스태틱 메시가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다. 이를 통해 중력, 충돌, 힘 등의 물리적인 요소에 반응하게 할 수 있다.
3.1 피직스 시뮬레이트
- 체크하면 해당 스태틱 메시가 물리 엔진에 의해 계산되는 상태가 된다
3.2 질량
- 물체의 무게를 뜻한다. 높을수록 충돌시 적게 밀려나게 된다.
3.3 선형댐핑
- 물체의 이동속도를 줄이는 저항값이다. 값이 높을수록 물체가 빠르게 멈춘다.
3.4 각 댐핑
- 물체가 회전할 때 회전을 감속시키는 저항값이다. 선형댐핑처럼 값이 높을수록 물체의 회전이 빠르게 멈춘다.
3.5 중력 활성화
- 체크하면 해당 스태틱 메시가 중력의 영향을 받는 상태가 된다.
3.6 위치, 회전 잠금
- 특정 축(X,Y,Z)에 대한 이동 또는 회전을 하지 않도록 제한할 수 있다.
- ex) 물체가 충돌할 때 위로 뜨는 현상을 방지하기위해 Z축을 위치잠금한다.
3.7 모드
- 위치, 회전 잠금등에 대해 기본적으로 내재되어있는 여러 옵션들 중 1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본은 Default이다.
3.8 시뮬레이션에서 키네마틱 업데이트
- 키네마틱 : 물리 엔진의 영향을 받지 않는 물체
- 키네마틱 객체의 트랜스폼을 물리 시뮬레이션에 반영할지를 결정
- 체크하면 키네마틱 객체가 움직일 때 해당 물리 데이터가 주변 객체에게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 ex) 발판이 움직일 때 발판 위에 있는 플레이어도 같이 움직인다.
3.9 방사형 임펄스 / 포스 무시
- 방사형(폭발 같은) 힘의 영향을 무시하도록 설정하는 옵션이다.
3.10 데미지시 충격 적용
- 물체가 데미지를 받아도 그대로 고정된 상태를 유지한다.
- 데미지 자체는 계산되지만, 물리엔진에서 충격을 시뮬레이션하지 않는 것이다.
- ex) 물체가 총알에 맞아도 밀리거나 회전하지 않고, 고정된 상태를 유지한다.
3.11 피직스를 자율 프록시로 리플리케이트
- 네트워크 환경에서 물리 시뮬레이션을 동기화할 때 사용한다.
4. 콜리전
콜리전은 물체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속성이다.
4.1 시뮬레이션 중 히트 이벤트 생성
- 체크하면 물체와 충돌했을 때 특정 함수(Hit)를 실행할 수 있다.
4.2 피직스 머테리얼 오버라이드
- 물체의 마찰과 바운스 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ex) 물체가 얼음 위에서 미끄러지거나 고무처럼 튕기는 효과를 적용하고자 사용
4.3 오버랩 이벤트 생성
- 체크하면 다른 물체와 겹쳐질 때 특정 함수를 실행할 수 있다.
4.4 캐릭터가 밟고 올라갈 수 있는지 여부
- 이 컴포넌트에 부딪혔을 때, 컴포넌트 위로 올라갈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 자체를 허용하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 이 위를 걸어다닐 수 있는지와는 다른 얘기임 !!
4.5 콜리전 프리셋
- 어떤 물체를 충돌만 인식하게 할지, 오버랩 이벤트만 발생시킬지, 무시하게 할지 결정하는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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